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모유 많이 나오게 하는 방법

자주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히 빨리는 것이 중요하다.

밤에도 빨리자.

엄마가 충분히 쉬고 물과 음식을 충분히 먹자.

그래도 안되면 유축기를 사용하자.

모유를 증가시키는 약이 있기는 하다.



엄마 젖은 빨면 빨수록 더 잘 나온다, 하지만 하염없이 오래 빤다고 젖이 잘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에 오래 빨리는 것보다는 적당히 자주 빨리는 것이 모유 생산에 유리합니다. 한번에 20-30분이상 빤다고 젖이 더 많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모유가 적게 나올 때는 하루에 적어도 8-12회 정도 모유를 빨리고 밤에도 빨려야 합니다. 만일 아가가 빠는 힘이 적은 경우는 아가의 빠는 것만으로는 모유의 생산을 자극하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은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36-37주로 태어난 아가들은 만삭아보다 제대로 수유하기 힘듭니다. 처음에는 잘 먹고 모유도 잘 나오는 것 같지만 이 아가들은 만삭아에 비해서 빠는 힘이 약하고 재대로 빨아먹지 못하기 때문에 모유의 양을 유지하기 힘들어 모유의 양이 금방 줄게 됩니다.

이런 아가들은 유축기를 미리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유양을 늘이는데 유축기의 사용이 중요하다는 것은 잊어서는 안됩니다. 모유를 짜서 보관하기 위해서 유축기를 사용할 때는 편리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모유를 짜서 보관할 목적으로 유축기를 사용할 때는 양쪽 젖을 동시에 짜는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때는 가능하면 좋은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생 후 바로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출생 직후 모유를 먹이지 않고 출생 후 1달동안 모유만을 먹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산부인과에서 출산하고 신생아에게 분유를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모유 수유의 가장 큰 장애이기도 합니다.

만일 분만 후에 모유를 바로 먹일 수 없는 경우가 생긴 경우는 모유는 먹일 수 없어도 젖은 짜주어야합니다. 젖을 짜주면 모유 생성을 촉진할 수 있고 나중에 모유를 먹일 수 있을 때 모유가 나와 모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빠른 시간에 짜는 것이 좋으며 늦어도 6시간 이내에 젖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산부인과에서 협조해주지 않거나 사정상 모유를 재대로 먹일 수 없거나 밤중에도 수시로 모유를 빨릴 수 없는 경우 유축기를 사용해서 젖을 짜주어야 울혈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퇴원 후에 모유를 먹이려고 할 때 젖이 잘 나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 3시간 간격으로 젖을 짜주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하루에 6번 정도는 젖을 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태여 잠을 깨면서 깨지 젖을 짤 필요는 없지만 밤에도 아가에게 모유를 먹이듯이 젖을 짜면 더 잘나오게 됩니다. 단 젖이 찬 느낌이 들어서 불편한 경우라면 밤에도 젖을 짜주어야 울혈이 생겨 고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번에 너무 오래 짜는 것보다는 한쪽 젖을 10-15분 정도 짜고 이 횟수를 6번 이상으로 늘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젖을 먹일 때 반대쪽 젖을 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고 젖을 먹인 후에 수분간을 더 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며 따로 시간을 내서 젖을 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젖은 빨면 빨 수록 짜면 짤수록 더 많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잘 나오지 않던 젖이 생후 3-5일 경이 되면 잘나오게 되는데 이 때부터는 하루에 5-6회정도 젖을 짜주면 되는데 팽만한 느낌이 들던 젖이 부드러워졌다고 느낄 때까지 충분히 젖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젖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밤에도 젖을 짜주는 것이 젖을 많이 나오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가는 하루에 8-12회 젖을 먹게 되는데 만일 아가가 젖을 재대로 빨지 못하는 경우 그 빠진 횟수만큼을 짜서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가가 힘이 없어서 모유를 충분히 빨지 못한 경우에도 10-15분을 기준으로 모자란 시간만큼이나 유방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젖을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가 아직도 적을 경우 밤에도 젖을 짜고 충분히 젖을 비우고 양쪽 젖을 동시에 짜는 전자동 유축기를 사용하고 젖을 먹일 때도 반대쪽 젖에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유를 먹는 아가도 양쪽젖을 한번 수유시에 둘 다 이용하게 하는 것이 모유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