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과 당뇨

당뇨병이 있는 여성 대부분은 건강한 아기를 낳지만 아기에게 당뇨병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떨쳐버리지는 못한다. 하지만 실제로 아기가 당뇨병을 얻게 될 가능성은 적다.

아기에게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

어머니가 제1형 당뇨병이라면아기가 제1형 당뇨병을 얻게 될 가능성은 1-3퍼센트이다.


아버지가 제1형 당뇨병이라면

아기가 제1형 당뇨병을 얻게 될 가능성은 3-6퍼센트이다.


부모 중 어느 한 명이 50세 이후에 제2형 당뇨병에 걸리면

아기가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은 7퍼센트이다.


부모 중 어느 한 명이 50세 이전에 제2형 당뇨병에 걸리면

아기가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은 14퍼센트이다.


아기가 당뇨병에 대해서는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아기와 어머니의 건강에 다른 잠재적 위험은 또 있다.



고혈당

어머니와 아기에게 가장 위험한 것 중 하나는 고혈당이다. 고혈당은 아기에게 선천성 기형, 거구증(아래를 보라),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고 어머니에게는 요로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선천성 기형.

임신 첫 8주 동안 고혈당이 지속되면 선천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다. 아기의 장기가 형성되는 것은 임신 초기이므로 선천성 기형은 아기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심장, 척추, 뇌, 뼈 등이 영향을 받는다. 어머니가 당뇨병이 있기 때문에 선천성 기형은 심각한 문제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며 유산이 될 가능성도 있다.


거구증.

거구증은 몸이 큰 상태이다. 임신 중 어머니의 혈당이 너무 높으면 아기가 정상보다 더 크게 자라고 살도 찔 수 있어 난산을 초래한다. 정상보다 큰 아기는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저혈당.

분만하기 직전이나 분만 중 고혈당이면 아기가 분만 후에 저혈당이 될 수 있다.


요로 감염.

임신 중 혈당이 높으면 요로 감염이 쉽게 발생한다. 요로 감염의 원인은 보통 세균으로 혈당이 높을 때 훨씬 빨리 증식한다.요로 감염의 증상은 자주 소변을 보고 싶다거나, 소변을 볼 때 동통과 작열감이 있고, 탁한 소변이나 혈뇨, 요통, 복통, 열, 오한 등으로 나타난다.

 

고케톤

 케톤은 인체가 저장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낼 때 만들어진다. 케톤이 많으면 어머니와 아기에게 해를 줄 수 있다. 어머니가 자신과 아기를 위해 충분히 먹고 마시지 않으면 케톤이 축적될 가능성은 커진다.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식사와 스낵을 모두 잘 챙겨 먹도록 한다.

 

 혈당 강하제

 혈당 강하제는 아기에게 선천성 기형과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임신 전이나 임신 중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담당 의사는 산모의 의견을 존중하여 인슐린 요법으로 전환할지 모른다. 한방 당뇨 치료제의 경우 임산부에게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 인슐린은 임신 초기부터 필요할 수도 있고, 임신 말기에만 필요할 수도 있다. 또 인슐린이 전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자간전증

 자간전증(독혈증이라고도 한다)은 임신 중 고혈압, 발과 하퇴의 부종, 단백뇨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증상으로는 두통, 구역, 구토, 복통, 시력장애 등이 있다. 자간전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경련성 발작, 혼수, 임신부나 아기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사로부터 자간전증 증상들에 대해 세심하게 검진 받아야 한다.



양수 과다증

 양수 과다증은 자궁 내에 양수가 과다한 것이다. 양수 과다증의 증상은 복부 불편감, 비정상적으로 큰 자궁, 호흡 곤란, 다리 부종이다. 양수 과다증은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아기의 건강을 지키는 법

 임신하기 전에 혈당을 잘 조절한다. 혈당 조절이 되지 않으면 임신을 계획하기 3-6개월 전부터 잘 조절되도록 노력한다. 임신될 때까지 혈당 조절을 하지 못하면 아기가 이미 해를 입었을 수 있다.

임신 중에도 계속 혈당을 잘 조절한다. 이렇게 하려면 더 자주 혈당을 체크해야 할 것이다. 하루에 8번까지 할 때도 있다. 혈당 조절이 잘 되면 본인과 아기에게 문제가 발생할 위험은 줄어들게 된다. 또 본인과 담당 한의사가 인슐린 용량과 식사 계획을 조정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매일 아침 뇨중의 케톤을 검사한다. 소변에 보통 정도에서 많은 정도까지 케톤이 검출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한다. 식사 계획이나 인슐린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지 모른다.

임신하기 전에 건강해지도록 한다. 임신 하기 전에 운동을 하면 지구력이 커지고, 혈당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체중을 줄이고 근력과 유연성을 키우는 데도 좋다.

임신 중에도 운동을 한다. 임신 중에는 왕성한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할 시기는 아니지만 임신 전에 규칙적으로 하고 있던 운동을 계속할 수는 있을 것이다. 임신 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한의사에게 자신과 아기에게 안전한 운동에 대해 물어본다. 임신부가 하기 좋은 운동으로는 걷기, 저강도의 에어로빅, 수영, 수중 에어로빅 등이 있다.

임신 식사 계획을 지킨다. 임신 식사 계획은 본인이 고혈당이나 저혈당이 되는 것을 피하고 아기가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보통 하루 세 번의 식사와 세 번의 간식이 규정이다. 때때로 밤에 간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