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시기별 태교

::: 임신 1개월의 태교   
 
태교의 시작은 임신 계획 때부터
태교란 태아교육, 태내교육의 준말이다. 우리들이 흔히 듣는 태교의 개념은 동양적인 개념으로, 갓 태어난 아기를 이미 한 살로 보는 것에서부터 알 수 있다. 전통적인 태교는 경험적인 측면에서 엄마의 몸가짐이나 마음가짐을 중요하게 여겼던 것에 비해, 현대에는 태아의 성장 발달을 보다 직접적으로 알게 되면서 과학적으로도 반드시 태교가 필요하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이제 태교는 엄마의 건강과 태아의 건강은 물론 태아의 지적 발달,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과정들까지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는 그 순간부터, 이미 택교가 시작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다.

태교 계획을 세운다
건강하고 똑똑한 아기를 낳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람이다. 그런 바람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는 임신 기간 내내 부모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하루 빨리 태교를 위한 좋은 환경 만들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동안 즐겼던 술, 담배, 커피 등 자극적인 기호식품을 끊고, 영양식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외에 임신 기간 내내 아기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어떤 것들을 먹고 어떻게 생활해야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세워본다. 계획은 구체적일수록 좋지만, 너무 세밀하게 짜여진 태교계획은 지키기 어렵고, 임신부도 지치기 쉬우므로 다소 여유있게 짜도록 한다.

임신부의 건강은 곧 태아의 건강
태교의 가장 기본은 안전한 태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일. 그러려면 무엇보다 임신부 자신이 건강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생활이 불규칙적이었다면, 지금부터라도 생활습관을 바꿔보도록 노력하자. 물론 하루아침에 습관을 바꾸느라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임신 중에는 특히 금주, 금연은 필수적이다. 엄마가 마신 알코올과 니코틴은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고, 심한 경우 태아의 뇌 발육저하와 저체중아, 기형아를 낳을 위험도 있다. 이제부터는 엄마 자신과 태아 두 몫을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임신 2개월의 태교 
 
명상 태교법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한다
임신 초기는 아기가 생겼다는 기쁨도 크지만 막연한 공포감과 불안감, 입덧으로 인한 불쾌감도 심해지는 시기이다. 이런 때일수록 명상을 통해 안정을 찾도록 한다. 의자에 편하게 앉아서 눈을 감고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을 취해 본다. 또 여유 있는 시간을 골라 몸에 좋은 허브차를 마시며 마음을 가다듬어 보는 것도 좋다. 아침에는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페퍼민트나 로즈힙을, 저녁에는 릴랙스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저먼카모밀 등이 효과적이다.

태교일기를 써본다
보통 임신 2개월에 접어들면, 임신부 스스로 임신을 자각하게 된다. 임신을 확인하는 그 순간은 여러 가지 복잡 미묘한 기분이 들기도 하겠지만, 지나보면 가장 감격적인 순간으로 기억되므로, 그 때부터 본격적인 태교일기를 써 본다. 임신 사실을 확인했을 때의 심정, 앞으로의 계획, 몸의 변화 등을 하루하루 써 내려가다 보면, 보다 특별한 임신 기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두뇌가 발달하는 시기, 두뇌발달에 좋은 음식을 먹자
임신 2개월은 태아의 뇌세포가 생기고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시기이므로, 엄마는 뇌발달을 돕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뇌의 신경세포와 뇌세포의 왕성한 성장을 위해서는 모세혈관의 생성이 중요한데, 비타민 E는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며 모세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임신하지 않은 성인 여성에게 매일 필요한 비타민 E의 양은 8mg이고, 산모의 경우는 10mg 정도인데, 약물을 통해서 과량의 비타민 E(토코페롤)를 복용하는 것은 아직 안정성면에서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식품을 통한 섭취가 안전하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현미, 콩, 참깨, 무순, 시금치, 해바라기씨, 참치, 청어, 오징어, 새우 등.
철분 또한 혈액의 중요성분인 헤모글로빈을 생성시키므로 뼈째 먹는 생선, 간, 굴, 고등어, 소라 등을 많이 섭취한다. 또 신선한 계절 식품 또한 태아에게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므로 현미, 뿌리채소, 잎채소, 생선, 해조류, 조개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임신 3개월의 태교 
 
책과 가까이 지내고, 산보로 기분 전환을 한다
임신 3개월 말쯤이면 입덧이 거의 가라앉아 훨씬 생활하기 편해진다. 하지만 아직은 태반이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무리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무거운 짐을 들거나 계단을 성급히 오르는 일 등은 피하되 집에서 간단한 체조를 하거나 가벼운 산보로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은 좋다. 산보를 하면서, 집 근처의 서점에도 잠깐 들러보자. 임신 기간 내내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임신부의 정서적인 안정은 물론, 태교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음악태교를 시작한다
아직 태아는 들을 수는 없지만 소리와 진동에 반응할 줄 알게 된다. 엄마가 듣는 소리를 그대로 느낄 수 있으므로 서서히 음악 태교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 가장 적당한 음악은 엄마의 심장 박동수와 비슷한 바로크음악. 물론 평소 클래식 음악에 전혀 관심이 없던 산모가 태교에 좋다고 억지로 클래식을 듣다 보면 오히려 지루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관심 있는 분야의 음악을 듣는 것도 좋다. 음악 소리뿐만 아니라 물소리, 새 소리, 풀벌레 소리, 파도 소리 등 자연의 소리도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임신 4개월의 태교 
 
취미 생활을 갖는다
입덧도 가라앉고, 몸이 한결 가벼워지면, 본격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게 된다. 이제부터는 평소 배우고 싶었던 악기나 그림, 붓글씨, 자수 등 취미생활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다. 임신 기간에 엄마가 음악을 열심히 들으면 아기도 음악에 남다른 관심을 갖게 되고, 또 엄마가 책을 열심히 읽으면 아기도 책을 좋아하게 된다고 한다. 아기가 꼭 갖추었으면 하는 덕목이 있다면, 뱃속에 있을 때부터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는 것도 좋다.
또 취미생활에 푹 빠지다 보면,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고, 집중력도 생겨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기 된다.

미술관 관람을 즐긴다.
날씨가 괜찮다면, 이 시기부터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관람을 자주 가는 것도 좋다. 엄마가 보는 그림 하나하나가 아기의 뇌에 아름다운 영상으로 각인될 수 있기 때문. 흔히 미술관은 미술에 특별한 조예가 있어야 가는 곳 쯤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경험이 될 수 있다. 특히 이곳에는 작가가 그린 실제 그림이 그대로 전시되기 때문에 색감뿐 아니라 그 세세한 질감까지 느낄 수 있어, 명화 카드 등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효과가 있다. 주말에는 남편과 함께, 미술관을 찾아 오붓한 시간을 가져 본다면 금상 첨화일 듯. . 
 
 
 
 
 
::: 임신 5개월의 태교 
 
태담 태교를 시작한다
임신 5개월 정도가 되면 미약하나마 태동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태동을 느끼는 순간 엄마는 임신했다는 사실을 피부로 실감하게 되며 아기에 대한 강한 애착을 경험한다. 또 이 시기에는 아기가 정서적으로 빠르게 발달하며, 소리에도 어느 정도 반응하게 되므로 태담 태교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아직 청각이 완전하게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엄마의 목소리를 꾸준히 들려주면 그 목소리를 기억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산책을 하면서 꽃이나 나무, 새 등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해 들려주거나 그날 엄마가 느꼈던 것들, 또는 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건네 본다. 아기도 엄마의 목소리나 행동을 꾸준히 느끼면서 엄마의 존재를 확인해 가지만, 엄마 자신도 이런 태동이나 태담 태교 등을 통해 아기에 대한 사랑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다.

적당한 운동은 태아의 뇌발달을 돕는다.
이 시기부터 태아들은 근육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신경이 사지 말단부분까지 퍼지게 되어 드디어 손발을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이 때 엄마가 같이 운동을 해 준다면 태아의 움직임이 많아지고, 자동적으로 뇌신경의 발달도 커지게 된다. 엄마 몸의 움직임이 세부적으로 다양할수록 아기는 더욱 다양한 신체적 자극을 받게 되는 것이므로, 산책은 물론 다양한 체조 동작을 함께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엄마는 운동을 통해 즐겁고 건강해지며, 태아는 더욱 큰 자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태교법이다.
 
 
 
 
 
::: 임신 6개월의 태교 
 
아기의 정서 발달을 위해 화초를 키운다
임신 6개월에 접어들면 태동도 심해지며, 아기는 엄마의 감정이나 생각을 그대로 느끼게 된다. 엄마가 사물을 보고 예쁘고 사랑스럽다고 느끼면 아기도 이런 엄마의 마음이 전달되어 마음의 안정을 찾고 정서적으로 풍부해진다.
따라서 평소에 모양도 예쁘고 향도 좋은 화초를 정성껏 키워보는 것이 좋다. 물을 주고 햇볕을 쬐어주며 정성껏 화초를 키우다 보면 그러한 엄마의 따뜻한 마음이 아기에게도 전달되어 똑똑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아기로 자라게 된다.

뇌 발달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
임신 중가에도 꾸준히 뇌 발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한다. 특히 등푸른 생선의 경우 생선의 지방 속에 들어 있는 DHA가 태아의 뇌 세포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발육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외에 등푸른 생선 속에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성분과 단백질, 칼슘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특히 신경 써서 먹도록 한다.
 
 
 
 
 
 
::: 임신 7개월의 태교 
 
아기에게 아빠, 엄마의 노랫소리를 자주 들려준다
이제 태아의 청각이 어느정도 발달되어 아빠와 엄마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남편과 함께 자주 이야기를 건네며 노래를 들려준다. 배를 쓰다듬으며 또렷한 목소리로 아기에게 자주 노래를 들려주면 아기는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감정이 풍부한 아기로 자라게 된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복식 호흡을 한다
배가 점점 불러짐에 따라 몸과 마음이 지치고 힘들어진다. 따라서 기분이 우울하고 힘든 날에는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해본다. 아기와 함께 이야기를 하며 걷거나 벤치에 앉아 명상을 즐기다 보면 기분 전환이 된다. 또 평소 휴식을 취할 때는 편하게 앉아서 복식 호흡을 해 본다. 복식호흡을 하면 태아에게 산소가 충분히 전달되어 뇌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준다.
 
 
 
 
 
::: 임신 8개월의 태교 
 
태아에게 이야기를 건네며 동화책을 읽어준다
태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바로, 태담과 독서이다. 임신 후기에는 태아의 존재를 보다 확실히 느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방법으로 태담을 나누는 것이 좋다. 평소 생활하면서 늘 아기와 함께 있다는 느낌으로 말을 건네고,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도 자주 목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아기와 친숙해지도록 노력한다.
또 자기 전에는 아기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동시를 들려주면서 아기에게 아빠의 목소리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엄마도 편안한 마음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리듬감 있는 음악을 들려준다
임신 후기에 들어서면 태아는 신생아와 거의 다름이 없을 만큼 뇌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뇌 세포의 활발하게 늘어난다. 따라서 뇌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극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음악의 진동이나 리듬은 뇌를 진동 뇌파인 ∝파로 이끌어주므로 뇌 자극에 아주 효과적이다. 평소 어느 정도 리듬을 탈 수 있는 경쾌한 음악을 꾸준히 듣도록 한다. 너무 과격하거나 장중한 리듬은 오히려 태아를 불안하게 만들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 임신 9개월의 태교 
 
자연의 소리와 잔잔한 태교 음악을 들려준다
이 시기의 태아는 엄마의 뱃속에서 나는 소리는 물론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도 거의 알아들을 수 있게 된다. 태아가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소리는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나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 주말에는 가까운 공원이나 수목원을 찾아 자연의 소리를 들려주는 것도 좋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하다 보면 아기는 물론 엄마도 기분이 상쾌해지게 된다. 또 평소에는 잔잔한 태교 음악을 들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다.
임신 기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의 심리적인 안정이다. 임신 후기가 되면 뱃속 아기는 감정도 풍부해지고 엄마의 심리 상태에 따라 기분이 바뀌기도 하므로, 엄마 자신이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한다. 휴식을 취할 때에는 앞으로 일어날 출산에 대비해 아기와 대화를 나누는 기분으로 명상을 해 보는 것도 좋다.
 
 
 
 
 
::: 임신 10개월의 태교 
 
남편과 함께 출산 호흡법을 연습해 본다
출산이 가까워 오면 배가 땅기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 몸 곳곳에서 출산을 위한 준비가 시작되고 아무리 태연하려고 해도 마음이 긴장되고, 불안해지게 된다. 따라서 임신 마지막 달에는 태교를 한다는 것이 사실상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태교를 잘 정리하는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한다.
마음이 불안할 때는 남편과 함께 출산의 전 과정과 호흡법을 연습해 본다. 남편은 아내가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어깨나 팔다리를 마사지해 주고, 아내는 순산을 위해 호흡법이나 라마즈 체조 등을 연습해 기쁜 마음으로 출산을 맞이하도록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