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주방

감자탕 조리법

김치감자탕5.jpg">
찬바람이 솔솔 불기 시작하는 계절에 주말 요리로 추천메뉴 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식구들이 즐길 수 있어요. 더군다나 묵은지가 있다면 김치와 솎음배추를 반반 넣어서 끓여 보세요. 맛이 기가 막힙니다. .
아주 이름난 등뼈감자탕 집을 몇 번 가봐도 왕~!~실망...
고기가 왜그리 맛이 없어요?
게다가 무슨 이상한 냄새도 나는거 같구..
등뼈 값이 이렇게나 착한데..이젠 집에서 끓여 보세요.
정말 맛있어요.. 맛있는 감자탕의 비결은 좋은뼈..그리고 잘 삶기에 있어요.
잡내 없이 말갛게 푹~~~삶기를 잘 하면 거이 성공 보장입니다.
재료 살펴 볼게요..
주재료: 돈 등뼈 2100g, (세일가로 약 7000원어치)- 5인가족 먹을 정도의 양이 됩니다. 부재료: 솎음배추 1단, 묵은지1/2포기 (묵은 김장김치)
삶을 때 들어갈 재료: 통마늘 5, 통양파1개, 된장1큰술, 커피1작은술, 통후추 1큰술 , 술 1/2컵, 대파줄기2대, 생강3톨, (저는 마주앙 써요)
그 외 준비할 재료
감자5개, 작은것은 10개,, 깻잎1단, 대파1, 청량고추(청,홍) 각각 3개씩, 들깨가루1컵, 다진마늘 2큰술, 후추가루
다대기: 뼈삶은 국물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후추
등뼈 삶기
1, 등뼈를 찬물에 담가서 핏물제거 (2~3시간 )
2, 한번 삶아내고 물을 따라 버린 다음
3, 향재료를 넣고 새물을 부어서 푹~~삶는다.(중간 중간 거품 제거하기)
위 방법대로 등뼈를 잘 삶아서 저녁에 시원한 베란다에 내어 놓으세요.그럼 하얀 기름이 굳어 있지요? 그걸 아침에 다 걷어냅니다. 이래야 제 맛 나는 감자탕 맛을 내는 기본 절차가 끝납니다.
이어서 준비할 재료는요
4, 솎음배추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넣어 얼른 데쳐서 찬물에 헹구고
5,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한번만 물에 설렁~~헹궈 냅어 , 가로로 한번 싹둑 잘라서 세로로 쭉쭉 ㅉㅣㅅ어 준비합니다. 깻잎은 적당히 채썰고, 대파도 송송 썰어두고요`
나만의 요리방법
******
감자탕 만들기 본론
6,감자를 깎아서 동글게 다듬어 위에 이미 끓인 뼈와 국물을 적당량 덜어내서 다시 끓이는데 거기다 넣어 삶습니다.
7, 감자가 어느정도 익으면 김치와 시래기를 얹고 푹 끓입니다.
8,마무리 단계가 오면 다진 마늘, 청량고추,다대기 한큰술을 추가로 넣습니다.
맛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하십시오. 저는 간이 필요 없더군요.
6,다되었으면 뚝배기전골냄비에 담고 약간의 다대기, 깻잎, 들깨가루 얹어서 일회용 렌지위에 올려, 덥히면서 각접시에 덜어 드시게 합니다.
7, 다 드시고 난 다음엔 남은 국물에다 밥을 슥슥`~비벼 드셔도 좋구요
아니면 김치 송송 ,부추 송송이 넣어서 볶아 드세요~~
여기서 식구들 모두 기절합니데이~
나만의 팁
신김치는 소를 털어 내고 물에 설렁설렁 대충 한 번만 헹궈서 양념을 털어 내고 씻어 준비했다가
넣어주십니다.
그러면 나중에 따로 양념이 필요 없어요. 조기다가 반주 캬`~~
감자를 둥글게 다듬으면서 버리게 되는 여분의 감자는 삶아 으깨어서 샐러드 재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자는 뼈 삶을 때 마무리 단계에 넣고 삶아 건져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넣어도 됩니다.
들깨가루와 깻잎은 반드시..반드시 넣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