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키 작은 아이와 성장 호르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롱다리가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나 자신의 아이를 롱다리로 만들고 싶어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키가 작다고 느끼는 아이가 원해서 키가 크는 주사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 소아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선 키가 크는 주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주사는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말합니다. 이것은 사람의 성장 호르몬을 유전자 공학을 이용하여 합성한 것으로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여 키가 안 크는 아이들에게 주사하면 놀랄 만한 효과를 보입니다.

성장 호르몬이 효과를 보는 경우: 성장 호르몬 주사는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서 키가 안 크는 아이들에게만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이유로 키가 안 클 때에 주사를 맞아도 효과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키 안 크는 다른 이유: 키가 안 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키가 늦게 크는 아이도 있고, 안 크는 아이도 있고, 성장 호르몬과 상관없는 질병으로 인해서 키가 안 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양 결핍이나 염색체 이상이나 내분비 질환이나 만성 소모성 질환이나 애정 결핍 등이 있어도 키가 안 클 수가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부족을 의심하는 경우: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다고 추정되는 경우는 같은 나이 같은 성별의 아이 100명중에 작은 쪽으로 3번 이내인 아이들은 일단 키가 많이 작다고 생각되고 성장 호르몬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다 성장 호르몬 부족인 것은 아닙니다. 이런 아이 10명중 1-2명 정도만이 성장 호르몬 부족이고 이런 아이들이 성장 호르몬으로 치료를 하면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어디서 검사를 하는가?: 아이가 키가 많이 작다고 생각될 때는 동네의 소아과 의사가 큰 병원으로 보내 줄 것입니다. 큰 병원에 가면 성장 호르몬 검사 뿐 아니라 뼈 사진 등을 찍어서 전체적인 아가의 성장 상태를 파악해서 성장 호르몬 사용을 결정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서 키가 안 크는 경우라도 만일 병원에서 진단 붙인 시기가 너무 늦어서 뼈의 성장이 끝난 후라면 성장 호르몬 주사로 키를 크게 하기란 힘들므로 일단 아이가 키가 너무 작을 때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맞히겠다면: 성장 호르몬 부족이 아닌데도 보호자가 자신의 아이에게 성장 호르몬을 맞히겠다고 강력히 주장하면 소아과 의사들이 절대로 맞지 말라고 말리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서 키가 작은 것이 아닌데도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키가 크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인간의 것을 유전자 공학으로 합성한 것이므로 현재까지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일단 키가 작은 아이가 성장 호르몬 부족에 의해서 키가 작은 것이 아니라도 부모가 강력히 원하면, 그리고 돈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면 사용해 주는 의사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직 이점에 대해서는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이 모든 아이의 키를 크게 해주는 비법이 아닙니다. 필요 이상 기대를 갖고 소아과를 찾아 왔다가 실망하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해서 키가 안 크는 아이에게 사용하는 주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