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키가 커지기 위한 습관

키가 커지기 위한 식생활 습관

예전에 비해서 요즈음은 사람들의 평균 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잘 먹기 때문입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아무리 키가 크려고 해도 재료가 없기 때문에 자랄 수가 없습니다. 바른 식사습관은 키를 자라게 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골고루 먹는다.: 성장기에는 골고루 영양섭취를 해야 키가 잘 자랍니다. 채식이 몸에 좋다고 어릴 때부터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면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밥이나 빵 감자 같은 탄수화물이 50-60% 고기나 생선 우유 등의 단백질이 20-30% 정도의 비율이 되게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비타민 섭취와 장운동을 좋게 하기 위해 과일 채소를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많이 먹는다.: 키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뼈가 자라야 합니다. 뼈는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뼈에 저장되어 뼈가 자라는 것을 도와줍니다. 만일 칼슘 양이 부족하면 뼈가 제대로 자라지 않거나 부러지기 쉬운 약한 뼈가 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멸치 뱅어포 등 뼈째 먹는 생선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사골국 등이 있습니다. 특히 우유와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칼슘성분은 몸에 잘 흡수되어 상장기의 학생들에게는 칼슘 보충에 매우 좋기 때문에 하루에 2-3컵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이 우유를 많이 먹으면 키가 큰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식사 대신 우유로만 배를 채워서는 곤란합니다. 식사를 골고루 하고 우유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는다.: 요즈음 아침을 거르는 학생이 많습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부하는 능률이 오르지 않을 뿐 아니라 키가 자라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영양 결핍이 될 수 있고 나중에 한꺼번에 먹기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비만은 키가 자라는 것을 막는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인데 한창 크던 아이가 갑자기 살이 찌면 피하지방이 늘어나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성호르몬은 한창 자랄 사춘기의 학생들의 키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을 닫게 만들어 성장을 멈추게 합니다. 하지만 비만이라고 살을 지나치게 빼려고 굶다가는 뼈로 가는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서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에는 지나친 다이어트는 피하고 심한 비만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

인스턴트 식품을 피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햄버거 치킨 라면 등 인스턴트 음식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분이 적어서 키가 크는데는 별로 바람직한 음식이 아닙니다. 또한 소금기가 많이 들어 있어 칼슘이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요즈음은 이온 음료를 열심히 마시는 학생도 있는데 이 역시 너무 많이 먹으면 과도한 당분과 소금기 때문에 별로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도록 우유와 야채샐러드 등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 짜게 먹는 습관은 성장기의 학생들은 피해야하는 식사 습관입니다. 짠 음식은 고혈압같은 성인병을 잘 일으키는 것은 물론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칼슘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키가 크는 데 방해가 됩니다. 하지만 한 번 짜게 먹기 시작한 사람이 싱겁게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단번에 싱겁게 먹을 수는 없더라도 서서히 약간씩 싱겁게 먹으려 노력을 해야 합니다. 김치도 양념을 잘 걷어내고 먹고 젓갈이나 명란젓과 같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과 탄산음료는 피한다.: 단 것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맛있지요. 하지만 초컬릿이나 사탕같이 단 것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이 별로 없어서 키가 크는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단 것을 많이 먹으면 배가 불러 식사를 제대로 할 수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설탕은 칼슘성분이 뼈로 가는 것을 방해하고 심지어 뼈와 치아 속에 있는 칼슘을 녹여버려 키가 크는 것을 방해합니다. 특히 탄산음료에는 당분 뿐 아니라 인산이라고 칼슘이 뼈를 자라게 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탄산음료는 키 크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입니다.]



#키가 커지기 위한 운동방법

적당한 운동은 뼈의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서 뼈를 잘 자라게 해서 키를 크게 합니다. 하루 1시간 정도 땀이 흐를 정도로 운동을 하면 자율신경을 거쳐 뇌하수체를 자극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키를 자라게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 입맛이 돌아 식사도 잘하게 되고 우리 몸의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수영, 배구, 조깅, 탁구, 배드민턴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운동은 도움이 됩니다. 축구도 좋고 농구도 좋습니다. 이런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면 맨손체조나 줄넘기라도 하십시오. 키 크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운동으로는 스트레칭 체조가 있는데 말 그대로 몸을 늘어나게 하는 체조입니다. 앉아서 쭉 뻗기나 엎드려 팔 뻗기라든지 누워서 다리 올리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철봉에 매달리는 것도 스트레칭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마라톤이라든지 럭비 같이 너무 격렬한 운동이나 역기 같은 운동은 키 크는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키가 커지기 위한 생활습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잠을 푹 자는 것이 키를 자라게 하는데 좋습니다. 편안하고 깊은 잠을 자지 못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성장판의 활동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면 수면주기도 쉽게 자리잡아 성장호르몬이 나오는 시간도 약간 늘어나 키가 잘 자랍니다. 적당한 운동이나 자극은 성장에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꼭 필요합니다.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미는 것은 과도한 무게가 뼈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을 압박하게 되므로 별로 좋은 일은 아닙니다. 너무 오래 서 있거나 너무 오래 걷는 것도 좋지 않고 바르게 앉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아이들은: 그럼 이것도 저것도 아니고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경우는 너무 키에 대한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더라도 마음을 키우고 아이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해서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먼저 대범하게 키에 대해서 달관을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