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분만 예정일


 

분만 예정일이 중요한 이유는 언제 낳게 되나 하는 단순한 호기심 외에 예정일을 기준으로  하여 태아의 발육이 순조로운지를 알고 시기에 맞는 적절한 태교나 생활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1.  분만 예정일은 어떻게 계산하나?

임신하려는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체온을 알아두는 것이다. 임신진행 과정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배란일인데 이것은 기초체온의 변화에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확한 배란일을 산출하려면 기초체온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최종 월경에서부터 계산

간단하고 쉽게 계산할 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최종 월경의 달 수에서 9를 더하고(더한 수가 12를 넘을 때는 최종 월경달에서 3을 뺀다.) 최종 월경 첫날에 7을 더한 것이 분만 예정일이 된다. 예를 들면, ① 최종 월경일이 1월 5일인 경우에는 10월 12일이 분만예정일이 된다. ② 최종 월경일이 9월 27일인 경우는 다음해 7월 4일이 분만 예정일이 된다. 이 방법은 손쉽게 할 수 있지만 대략적인 분만 예정일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실제의 분만 예정일과는 다소의 차이가 있다. 기초체온 곡선에서 계산한다. 기초체온 곡선을 작성한 경우에는 기초체온 곡선의 저온기의 최종일을 배란일로 생각하고  거기에 38주(배란일이 정확한 경우에는 14일 뺀 266일)를 더해서 예정일을 잡는다.  기초체온 곡선으로 보면 임신의 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2주일 이상 고온이 계속되면  임신이다. 이때 저온기의 최종일에 배란이 일어나므로 이날에 38주를 더하면 분만예정일이  된다.

2) 임신력을 이용한다

주로 의사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원반 모양의 임신력을 이용해서 분만예정일을 계산한다. 최종 월경일의 첫째날을 눈금에 맞추면 현재의 임신 주수나 예정일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말한 방법과는 하루나 이틀 정도의 차이가 있다.  이상의 방법으로 거의 정확한 출산 예정일을 알아낼 수 있다. 그러나 최종 월경이 분명하지 않거나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사람, 월경이 없는 동안에 다시  임신한 경우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만 예정일을 산출한다

3) 자궁저의 높이(자궁의 크기)로 계산한다

자궁저의 높이란 치골 결합 위의 선에서부터 자궁저의 가장 위가지를 잰 것을 말한다. 표준 자궁저는 임신 6개월말일 때 24 cm 정도되고 7개월말일 때 24cm 정도 되고 7개월말일 때는 28cm 정도 된다. 8개월말에는 32cm, 자궁저가 제일 높을 때인 9개월이 지나 만삭일 때는 오히려 태아가 밑으로 내려와 자궁저의 높이는 낮아진다. 임신 중기 무렵부터는 자궁저의 높이에 의해서 대강의 예정일을 추측할 수 있다. 내진에 의한 자궁 크기를 재면 상당히 정확한 시기를 알 수 있다. 자궁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임신 7주일 때는 거위알 크기만 하며 11주일 때는 주먹크기, 19주일 때는 어린애 머리 크기만하다.

4) 태동으로 계산한다

태아의 모든 움직임을 임신부가 자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손발을 쭉 펴며 발돋음을 하거나 발로 냅다 찰 때에 주로 태동을 느끼게 된다. 임신부가 처음으로 태동을 느끼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임신 5개월 정도가 되면 대개의 사람이 느끼기 시작한다. 태동을 느끼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임신부의 성격이 신경질적인지 아닌지, 또는 초산인지 아닌지에 따라 처음 태동을 느끼는 시기가 달라진다. 초산부는 5개월말에 처음으로 느끼는 수가 많으므로 그 날짜에 20주를 더해서 예정일로 잡는다. 또 아기를 낳았던 경산부는 보다 빨리 태동을 느끼는 수가 많으므로 22주를 더한다.  처음에는 태동인지 아닌지 확실히 모를 수도 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었다면 그날을 기록해 의사에게 말해준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5) 그 밖의 방법으로 알아본다

최종 월경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임상적인 증상에서 예상되는 임신 주수를 계산해서 그 가운데 가장 그럴듯한 점을 택한다. 예를 들어 입덧이 시작되는 것은 5주 무렵이므로 입덧의 징후가 나타나면 임신 5주인 것으로 간주해서 분만 예정일을 계산해 본다. 또 최근에는 초음파로 진단하여 뱃속 태아의 크기로 현재의 임신 진행 주수 및 예정일을 추정하는 방법도 개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