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수두란 어떤 병인가

수두는
수두란 물집이 잡히는 병으로 수두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병입니다. 처음에는 하루 이틀간은 벌레 물린 것과 거의 구분이 안갈 정도인데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사지로 퍼지면서 물집이 잡힙니다. 물집이 이슬처럼 투명하게 잡히면 수두라는 것을 엄마도 아시게 됩니다. 가려움을 동반하며 긁기 시작합니다. 어차피 몸에 뭐가 나고 감기증상 비슷한 증상이 생기면 소아과를 방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두의 증상
수두는 머리와 등에서 시작해서 몸으로 몇일간에 걸쳐서 퍼지기 때문에 여러 단계의 피부병변이 동시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 속은 물론 입안과 아이의 성기에도 수두는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벌레 물린 자국 같은 붉은 자국에서 투명한 물집과 진통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감기 비슷한 증세 시작하다가 2-3일 사이에 몸에 빨간 것이 생기면서 물집이 잡히면 수두로 진단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물집은 흐려지는데 이때 아이들은 가려워서 긁게 되고 긁으면 물집이 터지게 됩니다. 터진 곳은 곳 엉겨붙어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정이 1-2일이 걸립니다. 3-4일간에 걸쳐서 온몸으로 퍼지며 이런 일들이 여러 곳에서 계속 벌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딱지는 떨어지고 희미한 흉터를 남기지만 대개의 경우 6-12개월 간에 걸쳐서 그 흉마저 사라집니다. 드물게 몇 년 동안 흉이 남기도 합니다. 하지만 긁다가 염증이 생긴 경우는 나중에도 아주 희미한 자국으로 남기도 합니다. 특히 얼굴의 경우 미관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가 별문제가 없는가?

대부분의 경우는 큰 문제가 없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는 흉이 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가려워 긁다가 염증이 생긴 경우는 흉이 남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얼굴에 수두 물집이 큰 것이 생긴 경우는 치료를 열심히 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두는 아주 간혹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아이들도 신경 계통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나 면역이 떨어진 아이는 심각하게 앓는 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끝까지 받아야 합니다. 어른의 경우 아이들보다 심하게 수두를 앓는 경우가 많은데 위험한 경우도 훨씬 더 많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