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수두 Q & A

문1. 형이 수두가 걸렸는데 동생에게 옮을 확률은?

답1. 집안에 수두 걸린 아이가 생기면 수두 접종하지 않는 형제가 걸릴 확률은 보통 90%라 생각합니다. 수두 접종한 형제가 걸릴 확률은 10% 이하입니다.


문2. 친척이 수두 걸렸는데 오늘 놀러왔습니다. 오늘 예방 접종을 하면 될까요?

답2. 돌이 지난 아이라면 오늘 접종하십시오. 수두는 접촉한 지 3일 이내에 예방접종을 하면 90%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효과는 떨어지지만 5일 이내라면 접종이 가능합니다.



문3. 형이 수두에 걸렸는데 동생은 수두 접종을 안 했습니다. 지금 수두 접종을 하면 될까요?

답3. 돌이 지난 아이라면 수두는 접촉한지 3일 이내에 예방 접종을 하면 90%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가지 알아두실 것이 있습니다. 수두는 물집이 잡히기 1-2일전부터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집안에 수두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진단이 붙는 시점에서 벌써 전염된지 2일은 지났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형제가 다른 환자로부터 같이 수두를 옮았는데 형이 빨리 수두에 걸려 나타나고 동생이 잠복기가 길어 아직 수두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라면 지금 접종을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기 때문에 통상은 형이 걸리면 동생은 돌이 지났으면 바로 접종합니다. 수두바이러스가 몸에 있는 상태로 접종을 해도 수두가 심해지거나 다른 이상 반응이 더 생기는 것은 아니니까 접종에 대해서는 그리 염려하실 것은 없습니다.



문4. 유치원에 오늘 수두 걸린 아이가 와서 아이가 수두 걸린 아이와 접촉을 했답니다. 예방 접종하면 예방이 될까요?
답4. 이경우도 집안에서 수두에 걸린 아이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벌써 접촉한지 2일은 되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오늘 접종하면 90%는 예방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도 마찬가지의 예외가 있습니다. 유치원의 아이들이 다른 환자로부터 같이 수두를 옮았는데 한 아이가 빨리 수두에 걸려 나타나고 우리 아이가 잠복기가 길어 아직 수두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라면 지금 접종을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돈 버릴 생각하고 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5. 우리아이는 수두 예방 접종을 맞았습니다. 동네에 수두가 도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5. 수두를 접종했어도 10명중에 한명은 수두 환자와 접촉을 하면 걸릴 수가 있습니다. 수두는 걸리려면 빨리 걸리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두예방 접종한 아이 중에서 걸릴 아이는 언젠가는 걸릴 것인데 피하려고 노력할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이런 경우 같이 놀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접종 후 효과가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수두 걸린 환자와 놀게 되면 수두 주사를 한번 더 맞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을 수 있어 수두 접종의 효과가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문6. 미국에 살다가 온 친척은 수두 접종 이야기도 못 들었다던데요.
답6. 95년까지는 그랬습니다. 하지만 95년부터는 미국에서 수두 접종을 하고 이제는 수두 접종이 기본 접종이면 미국에서 학교 입학할 때는 수두 접종을 한 기록을 제출하게 할 정도입니다


문7. 아이가 수두에 걸려 있는데 언제 유치원에 가도 되나요.
답7. 보통 1주일 정도는 집에서 쉬라고 합니다. 물집이 있는 동안은 옮길 수 있으므로 곤란합니다. 간혹 딱지 진 아이가 유치원에 갔는데 옮겼다 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두는 물집이 잡히기 전부터 전염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아이가 수두 초기에 전염시킨 경우는 아이가 유치원에 다시 간 후 1주 이상이 지난 후에 수두가 다시 유치원에 돌 수도 있습니다. 오해 마십시오.


문8. 아이가 수두에 걸렸는데 수두를 약하게 하는 주사가 있다는데…
답8. 흔치는 않지만 동네 소아과에서 사용하는 수두를 가볍게 하는 주사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통의 감마 글로블린을 1-2일간 주사를 놔주는 방법이 있고 수두인 면역 혈청글로블린을 놔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건강한 아이들은 맞을 필요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가 맞으라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가볍게 하는 주사를 맞고 가볍게 해도 수두에 대한 면역성은 생깁니다. 그러나 이런 주사를 예방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는 효과가 일시적이므로 시간이 지난 뒤에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수두 예방접종을 하십시오. 수두접종은 돌이 지나야 됩니다. 이 정도 아시면 기본적인 것은 아시는 샘입니다. 참고로 VZIG접종 후에는 수두 접종은 5개월은 연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두 접종 후 2주안에는 감마글로불린을 주지 않습니다. 수두 접종을 돌 전에 하면 엄마에서 물려받은 수두 면역성이 수도 접종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어떤 의사는 수두를 접종하지 말라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이제는 비용만 신경쓰지 않는다면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일 접종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을 하려면 주의보니 격리니 이런 것은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어른에 걸리면 훨씬 더 위험하게 수두를 앓기 때문에 어려서 걸리게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도 수두는 대개 큰 문제없이 좋아지지만 간혹 위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건강한 아이들에게도 수두 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 예방법

1세 이하의 아가가 수두에 걸리지 않을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두환자와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돌이 지난 아가는 수두 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만일 엄마가 수두를 앓았다면 첫수개월 간은 엄마에게서 물려받은 항체로 인해서 수두에 대한 면역이 있어서 걸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