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기의 청각 발달


아기의 청각
아기는 엄마의 뱃속에 있는 임신 5개월에 이미 고막이 완전히 형성되어 청각기능을 가지며 임신 8개월이면 엄마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게 됩니다. 태어난 직후에는 귓속에 차 있는 양수 때문에 아기가 낮고 작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며칠이 지나 양수가 없어지면 청각이 예민해지고, 두 돌쯤 되면 어른과 같은 수준이 됩니다.
보통 생후 2∼3주 된 아기는 남자의 목소리보다 여자의 목소리를 더 좋아하고, 2개월쯤 되면 엄마의 목소리를 구별한다고 합니다.
아가는 생후 1~2개월 일 때 청각 능력이 가장 발달되어 소리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며 생후 2개월 정도 되면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며 눈으로 보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아가는 조용했던 엄마 뱃속과는 다른 소음 많은 환경 때문에 다소 불안한 상태입니다. 이런 아가에게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음악입니다.
또한, 아가는 태어나기 전에 뱃속에서부터 엄마의 목소리를 들어왔기 때문에 특히 엄마 목소리를 좋아하고 엄마가 말하면 다른 사람의 말보다 금방 알아듣고 빠른 반응을 보입니다.
따라서 엄마가 아가에게 자주 말을 걸어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가의 청각발달이 빨라질 뿐 아니라 언어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가가 옹알이를 했을 때 엄마가 대답해주면 자신의 소리에 대한 반응을 들은 아가는 즐거워하며 더 많은 옹알이를 하게 되는 것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청각 발달을 위한 자극
엄마, 아빠가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불러준다.
  특히 엄마의 목소리를 좋아하는 아가에게 항상 말을 걸어주거나 자장가, 혹은 동요를 불러주며 청각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아가는 음정의 높낮이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너무 크게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준다.
  일찍부터 시계소리, 물소리, 동전을 달그락거리는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주어 청각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고전음악은 아가의 청각을 발달시킨다.
  고전음악은 아가의 청력발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두뇌의 좌반구를 자극, 심장박동을 고르게 하여 아가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악 소리는 크지 않게 들려주며 음악 감상은 1시간 20분이 적당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소리를 듣는다.
  여러 가지 장난감이나, 음악을 듣는 것도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나는 소리를 들려주는 것도 아가의 청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자료

컨텐츠 작성자

- 한컨설팅

참고

자료

- 아동간호학, 수문사, 김미예 외, 1994년 발행
-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김계숙 외, 1999년 1월 15일
- 하정훈 소아과 http://www.babydoctor.co.kr/
- 나의 치료 http://7575.co.kr/hos/healthlife/baby1/baby_sub6_8.asp
- 신기한 태교나라
http://www.taegyonara.co.kr/information/granulation/a05/2/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