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아기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들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수히 많습니다.

원인별로 분류를 해 보면

◎ 급성 감염성 설사

바이러스성 설사
세균성 설사
기생충에 의한 설사

◎ 감염 이외의 원인에 의한 설사

항생제 사용에 의한 설사
장외 감염으로 인한 설사
식이성 설사
영양불량성 설사
알레르기성 설사
면역 결핍성 설사
독성 설사

등이 있습니다.

소아과에서 가장 흔히 보는 설사는 바이러스성 장염에 의한 설사입니다. 흔히 가성 콜레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요즈음은 위생이 좋아져서 많이 줄기는 줄었습니다.

엄마들께서 직접 설사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어떤 경우는 엄마밖에는 원인을 밝힐 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한 우유를 먹었다든지 생우유만 먹으면 설사를 한다든지 하는 경우는 엄마가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의사가 원인을 밝히는 데 곤란을 겪게 됩니다.

설사의 원인은 예전과는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냉장고가 없고 위생이 불결하던 시절에는 식중독이나 이질, 장티푸스 등의 수인성 전염병이 많았지만 요즈음은 바이러스성 장염이 비교적 흔합니다. 그리고 예전보다 모유를 먹이는 엄마가 줄면서 우유 알레르기에 의한 설사 또한 자주 보게 됩니다.

원인을 말씀드리면서 꼭 한마디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엄마들이 생각하는 설사의 원인과 의사가 진단 붙이는 원인이 같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엄마는 아이가 우유만 먹으면 설사를 한다고 생각해도 이야기하시는 것을 잘 듣고 결론을 내리면 우유 알레르기보다는 감기에 의한 설사인 경우도 있습니다.

엄마가 아가의 설사의 원인에 대해서 이거다라고 단정을 하시더라도 나름대로 치료를 시작하지 마시고 설사를 하면 일단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정확한 진단을 붙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