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기 컵 사용하기

5-6개월부터 컵을 사용하라.
모유나 분유도 컵으로 먹여야 한다.
9개월이 되면 먼저 컵으로 먹이는 습관을 들여라.
돌이 되면 우유병을 끊고 모든 액체는 컵으로 먹인다.


우리나라 엄마들이 제일 못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아가들은 두돌이 될 때까지도 우윳병을 빠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윳병보다는 더 신무기인 컵을 조기에 사용하는 것은 Hand-to-mouth coordination을 증진시켜 아가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고 좋은 식습관을 들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컵의 사용을 시작하는 시기는 빠르면 5개월이며 보통 6-7개월경이면 컵을 사용해서 액체 음식을 먹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컵을 사용할 때는 혼자서 컵으로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엄마가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개 점심 경에 처음 컵으로 먹이는 것이 아가가 적응하기 쉽습니다. 컵을 사용하기 시작해서 아가가 컵 사용을 혼자서 잘하기까지는 거의 6개월이라는 훈련기간이 필요합니다. 연습이 잘되는 아가라도 10-12개월까지는 먹는 양보다 흘리는 양이 더많은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흘린다고 야단을 쳐서는 안됩니다. 모유를 먹는 아가들은 액체음식을 먹을 때 우윳병을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개월쯤에는 우윳병에서 컵으로 바꾸기 시작하는 것은 쉽지만 돌이 지나면 점점 더 우윳병에 탐닉하게 되어서 컵으로 우유를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 우리 아가가 컵을 사용할 때가 되었다는 것은 알 수가 있습니다.
우윳병을 빨면서도 주위를 두리번거릴때
엄마 젖을 물고 빨지않고 장난을 칠때
젖을 먹는데 다 먹지도 않고 엄마 무릎에서 내려오려고 바둥거릴때
컵에 관심을 가지고 손으로 컵을 가지고 놀 수 있을 때

...
이럴때는 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늦어도 7-8개월에는 컵을 사용해서 액체 음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컵을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게 하십시오. 컵이라는 것이 무엇을 하는 것인가를 엄마가 옆에서 컵에 물을 담아서 입으로 가져가 먹는 것을 아가에게 보여 주어야 합니다. 컵에 익숙해지면 서서히 컵에 물을 조금 담아서 아가가 먹을 수 있게 기울여 입에 대줍니다. 처음에는 컵으로 마시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흘리기 쉽고 컵을 쳐서 떨어뜨리고 엎지를 수 있습니다. 아가 자리에는 비닐 매트를 깔아주고 턱받이를 하는 것이 엄마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지름길입니다. 흘리는 것을 겁내지 마십시오.

컵을 사용할 때는 6개월부터 분유도 컵으로 먹이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가에게 분유가 우윳병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컵으로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일찍부터 가르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컵으로 먹이는 것과 주스를 컵으로 먹이는 것은 아가에게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컵으로 주스를 아무리 잘먹어도 분유를 컵으로 먹는 연습을 하지 않은 아가는 돌이 지나서 잘 먹는 아가도 우윳병을 끊고는 우유를 입도 데지 않으려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여 엄마를 고민스럽게 한다고는 합니다.

사용할 컵들
컵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손잡이없는 것과 손잡이 한개짜리와 손잡이 두개짜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빨대가 달린 것이 있고 젖꼭지 비슷한 것이 달린 것이 있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다만 아가가 어느 것을 더 편하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두손잡이가 달린 가볍고 약간 작은 플라스틱 컵을 저는 우선적으로 권장합니다. 물론 입으로 빨아먹는 꼭지가 있어도 좋습니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보통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컵을 처음 사용할 때 꼭 빨대 달린 컵이나 우윳병 꼭지같은 것이 달린 컵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6개월이 지난 아이들은 보통의 컵을 사용할 수 있는데 다만 컵의 크기가 작은 것을 선택하시고 플라스틱의 가벼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컵의 한쪽이 조금 튀어나온 것을 사용하며 흘리는 것을 좀 줄일 수가 있고 아가들이 쉽게 컵 사용하는 법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컵은 아가 혼자서 먹는 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좀 익숙해지면 손잡이 한 개 달린 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빨대 달린 컵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는 젖꼭지 같은 것이 달린 컵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저는 권장합니다. 보통의 컵을 사용하는 연습을 빨리 시킬 수 있다면 그런 것들은 별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아이가 젖꼭지 같은 것이 달린 컵으로만 계속 먹으려는 경우는 이것도 나중에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흘리는 것을 겁내지 마십시오.
아가에게 컵을 사용하여 먹는 것을 가르키는 것은 자립심을 키우기에 아주 중요합니다.
실수라는 것은 아가들이 한단계 발전하기 위한 밑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