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가 무서움이 많아요 겁이 많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서움은 무엇엔가 불안과 위험을 느꼈을 때 나타나며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 염려하는 정신적인 허약함에서 비롯됩니다.
어떤 일에 불안을 느끼고 자신이 위축될 때 무서움은 더 많이 찾아오며 이런 정신적인 나약함이 심할 때는 아이의 소질도 능력도 충분히 발휘될 수 없습니다. 용기 또한 갖지 못하고 매사에 자신이 없으며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나 모험심까지도 앗아 가고 맙니다.
무서움은 예기치 않은 일을 경험하여 놀랐거나 위험한 경험을 했을 때 아이에게 찾아오며, 아이의 건전하고 건강한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 원인
· 어른들은 흔히 아이가 말을 잘 듣지 않거나 울 때 "호랑이 온다.", "야옹이 온다." 등으로 위협해서 아이에게 겁을 줍니다. 이럴 때 아이는 부모를 신뢰하는 마음이 없어지면서 공포심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 부모가 아이를 지나치게 과잉 보호했을 때 아이는 의존적이 됩니다.
부모의 보호와 사랑을 차지하지 못할까 염려되어 눈치를 보게 되며 부모의 행동에 불안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부모가 다른 사람과 조금만 가까이 지내도 아이는 강한 불안을 느끼게 죕니다. 이런 불안은 이내 무서움으로 진행됩니다.

· 위축되고 자신감 없고 소심한 아이는 무서움을 많이 느낍니다.
이것은 애정이 결핍되거나 지나치게 엄격한 가정 교육을 받고 자라서 충분한 사랑과 인정을 경험하지 못한 때문입니다.
이 때 아이는 세상에 자기 혼자만 남은 듯한 공허함으로 자신감이 없어져 어떤 일에 부딪히더라도 두렵고 무섭게만 느끼게 됩니다.

· 어릴 때 무서운 동화나 이야기 등을 많이 듣고 자란 아이도 무서움이 많습니다.
'비 내리는 밤에 나타난 귀신' 이라든지 사람을 잡아먹는 동물이라든지, 도깨비, 공동 묘지의 죽은 사람 등 무서운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면 아이는 그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그 일이 자기 앞에서도 일어날 것 같은 불안감에 떨게 되는 것입니다.

**** 부모님의 도움
· 아이의 심신이 건강해지도록 부모는 노력해야 합니다.
항상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 주고 건강한 생각을 가지게 함으로써 필요 이상의 상상을 하지 않고 건전하고 밝은 생각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어떤 일에서나 침착해야 하고 당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의 무서움을 없애 주려면 부모가 먼저 무서움을 갖지 말아야 하며 아이를 잘 이해시키고 편안하게 감싸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조그만 일에도 부모가 흥분하고 두려워하면 아이는 그 이상의 공포심을 갖게 마련입니다.

· 아이가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있어 부모의 과잉 보호는 아주 좋지 않습니다. 과잉보호는 아이가 맘껏 성장할 수 있는 힘을 부모가 무참히 잘라 버리는 행위에 다름 아닙니다.
자녀가 정말 행복하고 자신감 있게 세상을 살기 원한다면 절대 과잉 보호를 해서는 안 되며 독립시켜야 합니다. 그 속에서 부모의 격려와 사랑으로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 가정이 불안해서 따뜻함을 느낄 수 없다면 아이는 항상 두려움에 떨게 됩니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만났다 하면 싸우고, 집어 던지고, 부수고 한다면 아이는 정서 불안으로 공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는 항상 웃고 다정한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 주어야 합니다. 싸움이 필요할 때는 아이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모의 싸움은 아이에게 너무도 큰 무서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소중하고 사랑을 나누기 좋아하며 모두가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따뜻하게 안아 주고 모든 가족과 사람들이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의식이 아이에게 심어질 때 아이는 자기가 살아 가는 세상이 좋고 아름답고 정말 편안한 곳이라는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조그만 행동에도 부모가 구체적으로 칭찬하면서 행복을 심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