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가 열등감이 심해요

열등감이란 매사에 자신이 없고 하고자 하는 의욕도 없으며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도 갖지 못하는 정신 상태를 말합니다.
아이의 능력은 무한하고 잠재력 역시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과 관심과 사랑으로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키워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열등감을 가진 아이는 '나는 못해.', '안 될 거야.' 하는 자신 없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의 능력을 키워 보지도 못하고 무기력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상에 태어나서 생활한 지 4∼5년밖에 되지 않은 아이라도 열등감을 갖게 되면 표정이 우울하고 심각하며 , 행동 또한 소극적이고 나태하게 나타납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원인
  • 어릴 때 부모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에게 나타나는 정신적 특징입니다. 또한 다른 형제와 항상 비교되고 또 어떤행동을 해도 칭찬보다는 핀잔이나 비판을 많이 받고 자랐거나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했을 때 나타납니다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해 어떤 행동을 했으나 의외로 심한 꾸중을 들었을 때, 특히 다른 형제들이나 친구 또는 어른들 앞에서 꾸중을 들었을 때 아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면서 열등감을 갖게 됩니다.

  • 부모의 감정 표현이 지나치게 소극적이어도 아이에게 열등감 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는 감정이나 애정표현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 잘했구나." 하는 스치는 말 한마디보다는 한번 쓰다듬어 주고 안아 주면서 "이렇게 잘할 수 있을 거라고 엄마는 생각했지." 하는 구체적인 애정 표현이 있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 못합니다.

  • 부모가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항상 불만스럽게 생각하며 한탄하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열등감을 갖기 쉽습니다. 또 경제적으로 빈곤하거나 신체적으로 결함이 있어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행동하는 아이도 자신감을 갖지 못합니다.
    불리한 환경에 처한 아이일수록 사랑과 인정을 더 많이 받아야 합니다. 환경적인 결함을 보상해 줄 수 있는 사랑이 아이의 정신 건강을 균형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의 도움
  • 무엇보다도 아이에게 제일 좋은 방법은 부모의 애정 표현과 사랑입니다.
    아이가 좋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도 그 자리에서 당장 야단을 칠 게 아니라 아이가 어떤 욕구 불만이 있는지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항상 아이의 행동을 주의 깊게 보아 온 부모만이 가질 수 있는 통찰력이기도 합니다.
    아이의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를 보기보다 먼저 과정을 보고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해 준다면, 능력이 부족한 아이도 부모의 사랑을 자양분으로 삼아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 아이의 행동에 대해 록 꾸짖어야 할 게 있다면 먼저 잘한 점을 칭찬해 준 뒤 잘못한 점을 고치면 더 훌륭하겠다는 조언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스스로가 자신이 부모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는 아이를 안아 주거나 웃어 주고 이야기함으로써 아이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게끔 해야 합니다.
    또 아무리 단점투성이인 아이에게도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 장점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모두들 나를 좋아하고 사랑해.", "나는 힘이 들어도 해 낼 거야." 하는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인정해 주고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해야 합니다.

  • 남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해야 합니다.
    누구든지 나보다 좋은 점이 있고 나도 다른 사람들보다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아이가 지나친 경쟁 의식을 갖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쟁에서 이기게 되면 세상은 자기 혼자만의 것이라는 교만함을 가지게 되고, 반대로 지게되면 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세상은 모두 함께 살아 가는 곳이며 그 속에서 모두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합니다.

  • 부모는 자녀를 존중하고 자녀는 부모를 존경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