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주기

임신기간을 나타내는 방법은 어림잡아서 말할 때는 초기, 중기, 말기라고 하지만 더 자세하게 하기 위해 보통 임신 몇 달이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임신 몇 기 또는 몇 달이라고 말하는 것은 애매하고 정확하지 않을 때가 많은데 각각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 초기, 중기, 말기(전기, 중기, 후기)
임신을 3기로 나눈 것은 마지막 월경의 시작일로부터 42주간을 3등분하여 나타내는 것입니다. 초기는 월경 시작일로부터 13주까지, 중기는 14주 시작일에서 28주까지 그리고 말기는 29주 시작일에서 40주까지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유산이 잘되고 중기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말기에는 임신중독증이 잘 생기는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임신 몇 개월
임신 몇 달이라고 할 때는 4주를 한 달로 계산하여 임신 기간인 280일을 열 달로 말합니다. 배란된 난자가 정자와 만나 수정이 된 달, 즉 임신된 지 모르는 예정 월경일이 지나기 전부터 임신 1개월이고 예정 월경일이 넘으면 이미 임신 두 달이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임신 3개월이라고 할 경우 9주나 12주가 모두 같은 3개월이고 임신 10개월이라고 할 때도 37주나 40주를 모두 같이 10개월로 보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에는 인공유산의 난이도나 자연유산의 가능성, 임신 중기에는 진통이 올 가능성, 임신 말기나 분만예정일을 넘긴 산모 등에서 2-3주 또는 며칠이 달라도 산모관리에서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임신 몇 주
가장 정확한 표현은 임신 몇 주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1주일 차이로 태아의 크기뿐 아니라 외형이 달라지며 말기에는 몸무게 차이가 많이 나면서 태어나서 살아갈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예정일이 지나면서 1주일 차이는 태아 건강이 약해질 가능성에서 큰 차이를 보이므로 산모관리 방법이 그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계산방법은 나이를 말할 때 만(滿) 몇 살이라고 하는 것처럼 임신 기간을 말할 때도 임신 4주라고 하면 마지막 월경일을 포함하여 4주가 다 지나간 날부터 5주가 시작되기 전까지, 즉 28-34일 사이를 말합니다.

즉 동양식이 아니고 서양식으로 말하는 것으로서 세계 보건 기구에서 정한 방법입니다. 동양에서 태어나자마자 한 살을 주는 것은 뱃속에 있을 때부터 계산하고 태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태어난 지 1년이 되어야 겨우 한 살을 주지요.

그러므로 마지막 월경이 시작한 날로부터 1주일간은 0주가 되고 7-13일은 임신 1주, 14-20일은 2주, 21-27일은 임신 3주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분만예정일 직전에는 임신 39주이며 예정일부터는 임신 40주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