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삼키면 위험한 이물질들

이런것들은 삼키면 위험합니다

·수은 전지를 삼키면
삼킨 수은 전지가 체내에 머물면 자칫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위산에 의해 부식되어 전지 속의 내용물이 유출되는 경우 장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 손에 닿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아이가 수은 전지를 삼켰다면 멀쩡해 보여도 바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수은 전지는 배설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내시경으로 바로 빼내야 합니다.
간혹 아이들이 작은 수은 전지를 갖고 놀다가 콧속으로 잘못 빠트리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화농을 일으키기도 하고 하루도 안되어 코뼈를 삭여 구멍이 뻥 뚫리기도 합니다. 요즘 나온 수은 전지 중에는 이런 위험이 적은 것도 있답니다.

·비누나 화장품, 가루비누 등을 먹었을 때
비누를 뜯어 먹는 아이도 있고 가루비누를 마시는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가 비누를 먹으면 토하게 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그리고 화장품 중에는 아이에게 유독한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 간혹 예쁜 화장품 병에 홀린 아이들이 통째로 마시기도 하므로 아이들이 못 만지게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그밖에 삼키면 위험한 것들
모기향은 제충국이라는 국화과 식물로 만든 것으로, 신경에 작용하는 맹독성 물질입니다. 아주 어린 아이가 모기향을 많이 빨아먹으면 위험할 수도 있으니 절대로 손에 닿지 않게 하십시오.

이외에도 실리카겔이라는 방습제를 먹는 아이는 부지기수입니다.
당장 큰 문제는 없지만 포장지에 먹지 말라고 쓰여 있듯이 먹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크기가 작아 코에도 들어가고 귀에도 들어가고 기도에도 들어가는데, 일단 들어가면 빼내기 힘든 것이 바로 플라스틱 총알입니다.
절대 가지고 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밖에 아이 주위에 풍선, 동전, 단추, 작은 장난감 조각들, 싸인펜 뚜껑 등을 두어도 곤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