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가의 시각 발달


 
나 이 발달상황
1개월 이전
눈의 구조, 신경 근육의 기능은 출생 직후에는 미숙하나 출생 후 2일이 되면 신생아는 동공반사가 잘 이루어지고, 생후 2주정도 되면 빛의 밝기와 명암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4개월이 될 때까지 계속되어 이 거리보다 먼 곳에 있는 물체를 선명히 볼 수 없으므로 이 시기에는 장난감 등을 보여줄 때 이 거리를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시기에는 망막의 시각세포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상태라 색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흑백의 대조가 선명한 물건에 민감하므로 흑백모빌이나 선명한 원색의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 무렵
태어난 직후에는 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거나 초점을 맞추지 못합니다.  
그러나 생후 1개월만 되어도 20∼25cm 떨어진 거리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3개월 무렵
개월 무렵이 되면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180도로 물체의 움직임을 눈으로 쫓습니다. 이때부터는 물체를 위아래나 원을 그리며 움직여도 눈으로 잘 쫓을 수 있게 됩니다. 아기들은 두 눈의 협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때로는 사시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대개 졸리거나 피곤할 때 사시가 잘 되는데 병적인 사시가 아닌 한 2개월쯤 되면 이 증상도 사라집니다.  
4개월 무렵
서서히 색을 구분하게 되는데 시신경이 발달할수록 빨간색과 파란색을 가장 좋아하고 자주색, 오렌지색, 노란색, 초록색 순으로 색감이 발달합니다.  
또한 이 시기부터 아가는 점차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손을 움직이다가 6개월경이 되면 손을 뻗어 움직이는 물체를 정확히 붙잡을 수 있게 됩니다.  
6세 무렵
성인의 표준 시력과 같은 1.0 정도가 됩니다.  
 
시각 발달을 위한 자극
아가 가까이에 거울을 놓아둔다.
아가는 처음에는 거울 속에서 움직이는 것이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거울 속의 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들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산책 또는 외출을 활용한다.
시장이나 공원 등에 함께 데려가며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느끼도록 하면 아가는 풍부한 시각적 경험 뿐 아니라 후각, 청각 등 풍부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빌 등 시각적 자극물을 활용한다.
신생아를 위한 흑백 모빌이나 조그만 장난감 등을 침대 위에 걸어서 아가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시각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단, 신생아기에서 4개월 이전에는 15-25cm까지가 아가의 가시거리이므로 그 안쪽에 설치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 자료
컨텐츠 작성자
- 한컨설팅
참고자료
- 아동간호학, 수문사, 김미예 외, 1994년 발행
-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김계숙 외, 1999년 1월 15일
- 하정훈 소아과 http://www.babydoctor.co.kr/
- 신기한 태교나라
http://www.taegyonara.co.kr/information/granulation/a05/2/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