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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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상황 |
1개월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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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 구조, 신경 근육의 기능은 출생 직후에는 미숙하나 출생 후 2일이 되면 신생아는 동공반사가 잘 이루어지고, 생후 2주정도 되면 빛의 밝기와 명암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4개월이 될 때까지 계속되어 이 거리보다 먼 곳에 있는 물체를 선명히 볼 수 없으므로 이 시기에는 장난감 등을 보여줄 때 이 거리를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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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기에는 망막의 시각세포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상태라 색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흑백의 대조가 선명한 물건에 민감하므로 흑백모빌이나 선명한 원색의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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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월 무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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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난 직후에는 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거나 초점을 맞추지 못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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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생후 1개월만 되어도 20∼25cm 떨어진 거리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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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무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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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월 무렵이 되면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180도로 물체의 움직임을 눈으로 쫓습니다. 이때부터는 물체를 위아래나 원을 그리며 움직여도 눈으로 잘 쫓을 수 있게 됩니다. 아기들은 두 눈의 협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때로는 사시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대개 졸리거나 피곤할 때 사시가 잘 되는데 병적인 사시가 아닌 한 2개월쯤 되면 이 증상도 사라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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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월 무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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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히 색을 구분하게 되는데 시신경이 발달할수록 빨간색과 파란색을 가장 좋아하고 자주색, 오렌지색, 노란색, 초록색 순으로 색감이 발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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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 시기부터 아가는 점차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손을 움직이다가 6개월경이 되면 손을 뻗어 움직이는 물체를 정확히 붙잡을 수 있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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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 무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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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표준 시력과 같은 1.0 정도가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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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발달을 위한 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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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가까이에 거울을 놓아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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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는 처음에는 거울 속에서 움직이는 것이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거울 속의 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들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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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 또는 외출을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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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나 공원 등에 함께 데려가며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느끼도록 하면 아가는 풍부한 시각적 경험 뿐 아니라 후각, 청각 등 풍부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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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 등 시각적 자극물을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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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를 위한 흑백 모빌이나 조그만 장난감 등을 침대 위에 걸어서 아가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시각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단, 신생아기에서 4개월 이전에는 15-25cm까지가 아가의 가시거리이므로 그 안쪽에 설치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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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컨텐츠 작성자 |
- 한컨설팅 |
참고자료 |
- 아동간호학, 수문사, 김미예 외, 1994년 발행
-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김계숙 외, 1999년 1월 15일
- 하정훈 소아과 http://www.babydoctor.co.kr/
- 신기한 태교나라
http://www.taegyonara.co.kr/information/granulation/a05/2/03.html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