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가 난폭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로써 충분히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나이인데도 자기의 생각대로 뭔가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하고 싶은 것을 못하게 하면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남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솟구치는 감정을 그대로 행동으로 표현하고 어떤 문제든지 폭력으로 해결하려는 아이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고 또 소외를 당함으로써 더 난폭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원인
· 심한 욕구 불만을 가지고 있으나 그 욕구를 해소할 방법을 찾지 못해 난폭한 행동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난폭한 행동은 주위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행해지기도 하고 자기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폭하게 행동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갑자기 태어난 동생에게 부모의 사랑을 빼앗겼다는 생각이 들거나, 또 부모가 자기를 인정해 주지 않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열등감을 갖게 해서는 안 됩니다.
부모나 다른 식구들이 대화하는 중에 아이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을 아주 쉽게 내뱉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사람은 아무런 뜻 없이 했다 해도 아이는 자기의 단점을 들음으로써 심한 열등감을 갖게 됩니다. 이 때 아이는 다른 어떤 행동으로도 월등함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쉬운 폭력의 형태를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 부모의 잦은 싸움이 아이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여기에서 오는 불신감이 아이의 난폭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가정에서 폭력을 휘두르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 주면 아이는 그것을 본받게 됩니다.



**** 부모님의 도움
· 아이의 문제 행동은 대부분 부모의 사랑 부족에서 오는 것입니다. 또 부모는 자녀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었다 하더라도 아이가 그것을 느끼지 못한다면 자신은 사랑받지 못하는 쓸모없는 인간이란 생각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난폭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난폭한 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야단을 치게 되면 아이는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무엇보다 아이를 사랑하고 있다는 꾸준한 애정 표현이 절실하고 꼭 필요합니다.

· 아이가 부모의 관심이나 주의를 끌기 위해 난폭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아이에게 꾸중을 하거나 벌을 주게 되면 부모의 관심을 얻었다고 생각한 아이는 그런 행동을 계속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가 그런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을 잘 알아야 합니다.

· 아이는 기본적으로 부모로부터 인정과 칭찬, 그리고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가 나쁜 행동을 했을 때 그 때마다 꾸짖기보다는 때로는 모르는 척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신 좋은 행동을 했을 때는 아낌없이 칭찬을 흠뻑 해 주고 인정해 줍니다.

· 부모들은 아이의 적성이나 특기 등 다양한 장점을 보기보다는 오로지 공부를 얼마만큼 하느냐에 따라 사랑을 분배하기도 합니다.
유아기의 아이까지도 학습지를 통한 글자 공부, 셈하기 등의 결과로 잔소리를 하고, 아이의 성적이 좋으면 세상을 다 얻은 듯한 기쁨으로 안아 주고 뽀뽀해 주고 업어 주는 등 자제력을 잃은 듯한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는 이런 부모의 일관성 없는 모습에서 불신과 열등감을 느끼게 됩니다. 모든 아이에게는 저마다 장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키워 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좋은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회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방안에서만 노는 것보다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성이 아이의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