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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교육

아이가 TV 를 많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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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주변에 있는 환경을 그대로 흡수합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고 가려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여지는 그대로를 송두리째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모의 행동도 마찬가지지만, 무엇보다도 아이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TV가 아닐까 합니다. TV는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넓은 세계와 거기에 따르는 풍부한 지식을 갖도록 도와 주며, 다양한 장소와 물건. 또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살아 가는 모습과 방법을 관찰하면서 배우게 합니다. 또 어휘력 발달에도 도움을 주며 흥밋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긴장을 풀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좋은 점 뒤에는 저해 요인도 함께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그 문제점과 원인을 우리 부모들은 잘 알아야 합니다.


*** 원인
· 아이가 직접 실행하거나 경험할 수 없는 일들을 TV를 통해 간접적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살인, 폭력, 범죄 등이 잔인하고 나쁜 것인지 잘 알고 있고, 또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TV를 통해 과정이나 결과 등을 보면서 간접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한편 자기도 그것을 모방해 보고 싶다는 갈망도 하게 됩니다.

· 아이는 어려운 일보다는 쉬운 일을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생각하거나, 실험해 보고, 창조해 보는 것보다는 무엇이든 쉽게 현상을 보여 주고 결론을 지어 주는 것이 편하다는 것입니다.

· 어린이 만화나 상품 광고의 장면은 새로운 것에 흥미를 많이 갖는 아이의 심리에 맞게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장면으로 넘어갑니다. 이런 속도감이 아이의 시선을 TV에 멈추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 어떤 문제나 상황에 처했을 때 힘들이지 않고 보다 쉽게 해결방법을 찾으며 결론을 내려 주는 TV가 힘든 일을 싫어하는 요즘 아이들에게는 아주 좋은 여가 선용이 되고 있습니다.



*** 부모님의 도움
· 부모는 아이에게 다양한 TV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이것은 왜 좋은 프로이고, 저것은 어떤 이유에서 바람직하지 않은지를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 부모도 관심을 가지고 아이의 프로를 함께 시청하면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느낌을 주고받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주제를 놓고 부모와 아이가 대화하는 것은 아이의 판단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TV를 시청하는 시간이나 프로를 정해서 실천하도록 합니다.
또한 친구들과 밖에서 놀고 운동하면서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것을 관찰하고 탐구하고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이해시킵니다. TV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약속된 시간만큼 보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아이가 오랫동안 TV를 보게 되면 현실 생활에 직접 참가하지 못하고 그저 화면을 통해 바라만 보는 상태이므로 방관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보다는 수동적인 성격을 갖게 되어 어떤 일에 부딪혔을 때 해결책을 찾으려는 의욕 또한 약해지게 마련입니다. 또 어떤 일을 노력해서 배워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부모나 TV를 통해 해결 방법이 찾아지겠지 하는 의존심이 생기고 인내하는 힘 또한 길러지지 않습니다.
이런 성격이 형성되면 아이는 금방 만족할 만한 결과가 얻어질 가망성이 없는 활동 같은 것은 아예 포기하고 쉽게 느껴지지 않는 일은 애당초 하려 들지 않게 됩니다.

· 아이가 TV를 시청하는 것은 부모가 어릴 때부터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는 공부하라고 하고 어른들은 TV를 시청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될뿐더러 TV에서 흘러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TV에만 매달리지 않는 생활 습관을 기르려면 어린이프로가 끝난 다음에는 부모도 TV를 끈 상태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보거나 대화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이런 습관이 아이의 몸에 배게 하여 일상 생활로 이어지게 도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