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부 비타민

◎ 비타민 A

동물 실험에서 기형을 유발시킴이 증명되었으며 인간에서도 임신 초기의 과량 섭취시(임신시 일일 권장량 5,000 IU) 비뇨생식기계, 중추신경계의 기형이 보고되고 있으며 반대로 심한 결핍이 있는 경우도 중추신경계 및 눈의 기형이 발생됨이 보고되었다. 따라서 임신 중 비타민 A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비타민 A 중 하나인 레티노익산(retinoic acid, isotretinoin)은 여드름 치료제로 쓰이며 강력한 기형 유발 물질로 증명되었다. 따라서 임신 4-10주에 사용시 36%에서 자연유산을 포함한 중추신경계, 안면, 심장기형이 발생되었다고 하여 이 약물의 사용자 대부분이 가임 여성이기 때문에 처방 시에는 반드시 임신 여부 및 향후 1개월 내의 임신 가능성을 확인하여야 하며 사용중 임신이 되었다면 임신 중절을 권유하여야 한다.



◎ 비타민 D

임신 초기 과량 섭취시(일일 권장량 400-600IU) 동물 실험에서는 기형유발이 증명되었으나 인간에서는 아직 일관성 있는 보고가 없다. 그러나 일부 기형과의 관련성이 보고되고 있어 임신 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C

과량 섭취해도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 엽산

임신중 엽산의 과량 사용에 따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결핍이 있을 경우 여러 가지 다양한 태아 기형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산모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정상적인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충이 필요하다.



◎ 복합 비타민

각 약제마다 성분 및 용량이 다르므로 위에서 언급한 대로 각 성분이 적당히 섭취되도록 하면 임신 초기에 사용해도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