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잠을 잘 안자는 아이 재우기

▶ 밤이 되기 전에 소등하라
낮과 밤이 바뀐 아이는 저녁이 지나 밤이 될수록 불편한 컨디션을 보이며 칭얼대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밤이 되기 전에 불을 끄고 잠자는 분위기를 유도하자. 처음 몇 일은 재우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후에는 불만 꺼도 잘 자게 된다.
 
 
▶ 잠들기 30분 전에 우유나 간식을 주라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라도 배가 고프면 컨디션이 좋지 않아 자다 깨거나 우는 등의 표현을 한다.
아기가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자는 도중 깨는 일이 없도록 재우기 30분 전 우유나 간식을 먹이자. 
 
▶ 잠투정 가끔은 모르는 척이 약이다
아기가 잠투정이 심하면 가끔은 모르는 척 하고 불을 끄고 자는 척을 해보자.
얼마 가지 않아 지쳐서 잠이 들곤 하는데 너무 심하게 울 때만 안아서 달래주고 아기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불을 끈 상태에서 아기 옆에 누워있자. 
 
▶ 엄마의 심장 소리를 들려주자
아기가 평온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배 속에서 매일 들었던 엄마 심장소리.
매번 안아서 재우는 것은 체력적으로도 힘들기 때문에 누워서 배 위에 올려 재우자. 편안함을 느끼면 금새 잠이 들기 때문에 빨리 재울 수 있고 아기가 잠이 들면 침대로 옮겨 재워도 깨지 않는다.
 
▶ 최대한 많이 놀아주자

재우기 전에 아이와 최대한 많이 놀아주자.
낮잠을 많이 자면 저녁에도 늦게까지 자지 않거나 피곤을 느끼면서 칭얼댈 수 있으니 낮잠은 적당히 재우고 저녁까지 많이 놀아주자.
아기는 잠들기 전에도 컨디션에 따라 깨기 때문에 아기의 생체리듬을 최적화 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잠자기 전에 목욕 시키기
잠을 재우기 전에 따뜻한 물에 목욕을 시키자. 몸이 이완되면서 숙면을 취하기 좋은 컨디션을 만들 수 있다. 목욕 후 따뜻한 우유나 두유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우유를 먹이면서 베이비 오일로 마사지해주면 아이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