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권장 영양소 및 열량

권장 영양소 및 열량


임신 중에 추가로 필요한 전체 열량은 약 8만 칼로리로, 하루에 100-300칼로리가 추가로 더 필요하다. 단백질은 임신 중반기 이후에 약 1000 gram이 몸에 축적이 되므로 하루로 따져서는 5-6 gram 이 된다. 유제품의 경우 이상적인 영양분 섭취를 할 수 있는 음식으로 단백질과 칼슘의 주공급원이다.


임신 중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필요하지만 정상적인 식사를 할 경우 칼슘과 비타민을 포함한 대부분의 무기질은 따로 보충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철분은 보충하여 주지 않으면 약 70%의 산모가 임신말기에 빈혈에 빠지게 된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필요량도 많지 않고 철분 제제에 의한 산모의 부작용을 고려할 때 빈혈이 없는 산모라면 임신 20주 이후부터 철분 제제를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매일 최소한 27 mg 이상을 약제의 형태로 추가 복용하며 철분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장관계 부작용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식사 전이나 혹은 위가 비어 있을 때 먹는 것이 좋다. 엽산은 임신하기 한 달 전부터 임신 12주까지 매일 0.4 mg을 복용하면 신결관 결손의 빈도를 70%까지 줄일 수 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는 비타민 B12가 부족해 질 수 있으므로 따로 보충하도록 한다. 임신 중 녹말가루, 진흙, 먼지, 냉장고의 서리 등을 먹는 이식증(pica)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산모들 중 일부에서는 철결핍성빈혈이 있다. 녹말가루를 많이 먹음으로 해서 침을 많이 흘리거나 진흙을 너무 많이 먹어 장폐색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식증이 있으면 즉시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 임신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지 확인한다.


※ 임신 중 영양섭취 요령


    ▶ 임신 중 산모는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먹고 싶은 만큼 먹게 한다.

    ▶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산모는 충분한 음식을 확보하도록 한다.

    ▶ 정상적인 체질량 계수인 산모는 몸무게를 11kg내지 16kg 정도 늘리도록 한다.

    ▶ 주기적으로 자신이 먹는 것을 기록하여 이상한 식습관을 발견하도록 한다.

    ▶ 매일 30mg 이상의 철분제를 섭취하도록 한다. (쌍태아 : 60-100mg, 빈혈 : 200mg)

    ▶ 엽산의 복용이 필요하면 임신 전 혹은 임신 초기에 투여한다.

    ▶ 임신 28-32주경에 혈색소 수치를 다시 측정하여 빈혈이 있는 지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