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가 신경질적이에요

· 신경질은 자신의 삶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생활에도 불안을 가져다 줍니다.
또 신경질적인 아이는 작은 일에도 마음의 상처를 쉽게 받으며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화를 잘 내며 울기도 잘 합니다.
신경질을 심하게 부리는 가족이 있을 때는 그 가정의 분위기 역시 편안하지가 못합니다.


** 원인

· 신체적으로 허약한 아이나 어떤 일에도 불만이 많은 아이일 경우에 나타납니다.
· 아이의 행동에 부모가 지나치게 참견하고 간섭을 할 때 아이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해서 욕구를 충족시키기보다는 부모의 뜻에 따라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아이는 부정적인 사고를 키우게 되고 또한 신경질적인 성격이 됩니다.
· 무엇보다 부모 자신이 신경질적인 경우에 아이도 신경질적이 되기 쉽습니다. 지나친 과잉 보호나 무관심 속에서 생활하는 아이에게도 나타나며, 특히 독립심이 없는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 부모님의 도움

· 아이에 대해 지나치게 고민하고 관심을 쏟는 부모나,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도 간섭과 참견이 많은 부모는 먼저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고쳐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성장 발달 과정에 따라 따뜻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 가정 분위기를 밝고 자유롭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조그마한 잘못에도 심하게 꾸짖거나 절망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삼가고, 언제나 긍정적인 태도와 언어로 사랑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가정과 가족을 이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마음으로 대하고 느끼게끔 해야 합니다.

· 부모가 신경질적이지 않아야 하며 변함없이 온화한 모습과 다정한 말씨로 아이를 감싸 주어야 합니다. 부모의 말이 아이에게 희망과 격려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고 거기에 따르는 책임을 지도록 해 독립심을 길러 줍니다. 또한 어떤 일에 있어서나 실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 신경질적인 아이라고 해서 가정에서 모든 일을 부모가 대신해 주어 신경질적인 성격을 고쳐야겠다는 생각은 잘못입니다.
신경질적인 아이에게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게 하고 또래와의 집단 생활에서 자유롭게 행동해 보며 잘못한 일도 때로는 용납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조금씩 여유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예민하고 불안하며 자신감 없는 다급한 불안감이 점차 사라지면서 신경질도 조금씩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