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가 용기가 없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감이 없는 아이도 있습니다 어떤 질문을 하더라도 "나는 몰라요.", "나는 못해요."라는 말을 먼저 하는 아이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물건이나 놀잇감을 보았을 때 호기심을 갖고 접근해서 갖고 놀기보다는 부모를 먼저 찾는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어떻게 하는지 좀 해 봐 달라는 용기 없는 태도를 보입니다. 어떤 일에 부딪쳐서 경험하기보다 먼저 도피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 원인
· 아이가 놀이나 여러 가지 일을 경험하면서 실패보다는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릴 때부터 실수나 실패를 많이 경험한 아이는 열등감을 갖게 되어 어떤 일을 해 보기도 전에 '할 수 없다'라는 위축감을 먼저 가지게 됩니다.

· 억압과 꾸중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도 항상 위축된 모습과 소심한 태도로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새로운 일에도 흥미를 갖지 못하며 용기를 갖지 못합니다.

· 책임감이 없고 어떤 일에나 부정적이고 불평이 많으며 협동심이 없는 아이나, 겁이 많고 조그만 일에도 걱정이 많은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어렵고 힘겨운 일과 사회의 어두운 면을 많이 보고 성장한 아이에게서도 용기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 부모의 잔소리로 인해 매사에 의욕이 없는 아이와 과보호로 자립심이 없는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 부모님의 도움
· 긍정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웃는 모습과 표정, 긍정적인 생각과 칭찬, 남을 비판하기보다는 격려해 줄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해 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 놀잇감이나 생활에서 실패보다는 성공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또 어릴 때부터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게 하여 독립심과 자립심,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부모와 함께 모험을 해 보는 것도 충은 방법입니다. 여행이나 등산, 운동 등을 통해서 아이가 즐거워하며 노력해 힘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잠재 능력은 이런 기회를 통해 무한히 커 나갈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생활 습관부터 아이가 잘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의 안정된 정서와 자신감,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는 길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세상을 보다 아름답게 보게 되고 용기 또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아이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아이가 질문하거나 어떤 표현을 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친구와 다투거나 토라졌을 때 어른들이 문제 해결을 해 주는 것보다 아이가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서 실행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래와 함께 지내는 경험뿐만 아니라 나이가 많은 아이들, 나이가 적은 아이들과도 함께 지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 어떤 일이 옳고 바른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