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부의 항생제 사용

페니실린 계통(B)

기형 발생이 보고된 바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세파로스포린 계통(B)

기형 유발에 관하여 아직 널리 연구된 바 없으나 페니실린 계통 약제와 마찬가지로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aminoglycosides)

임신 중 결핵 치료를 위해 스트렙토마이신을 장기 사용 시, 또는 다른 종류의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의 단기 사용 시에도 용량과 관련하여 태아에 대한 이독성(ototoxicity)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임신 중 다른 약제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사용시는 혈중 농도를 측정해야 한다. 그 이외의 다른 종류의 기형과는 관련성이 없어 보인다.(streptomycin, kanamycin, tobramycin:D, others:C)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숙신산(succinate)의 형태는 모체 및 태아에 안전하나(B) 에스톨산(estolate) 형태는 모체의 간독성을 유발하여 임신중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s)(D)

   임신중 사용이 금기로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임신 중기이후 사용시 발달중인 태아의 치아와 뼈에 결합하여 치아의 변색 및 에나멜  성장저하, 뼈의 성장장애를 일으킨다. 

   ▶ 모체의 간, 이자, 신장 등에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 기형유발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기형 발생이 보고된 바 없다.(B)


결핵약

임신중 추천되는 약제는 아니나(isoniazide), 리팜핀(rifampin, 에탐부톨(ethambutol)은 임신중에 초기부터 사용하더라도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 사용할 수 있는 약제이다. 단,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는 사용하지 않으며  피라진아마이드에 대한 보고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임신중 결핵이 진단되었을 경우 일반적으로 아이나, 리팜핀, 에탐부톨 세 가지 약제를 사용한다.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

사람에서 기형유발이 보고되지는 않았으나 동물에서 암유발이 증명되었고 세균에 대한 돌연변이 등이 있어 가능한 임신 1기에 사용을 제한했으나 최근에 임신 1기에 사용하더라도 기형과의 관계를 발견하지 못하여 필요하면 임신 중 초기부터 투여할 수 있는 약제가 되었다. (B)


항진균제(antifungal drugs)

일부 경구로 투여하는 약제의 경우 동물에서 독성 및 기형 유발이 보고되었으나 사람에서는 보고된 바 없고, 특히 크로트리마졸(clotrimazole), 미코나졸(miconazole), 니스타틴 (nystatin) 등은 국소요법에서 기형유발의 증거가 없다(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