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기의 장 건강에 좋은 단방 요법들

가정에서 아기의 장 건강을 위해 해줄 수 있는 단방 요법들을 소개합니다.
다음의 재료들은 나이와 아기의 체질에 따라 용량을 조금씩 조절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칡차, 차전자차, 파흰뿌리차, 다시마차, 당귀차

칡과 차전자는 장의 열을 내리고 수분 흡수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 흰뿌리차는 파의 잔뿌리를 포함한 흰 뿌리 부분을 달여 먹이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요법입니다. 이 차는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냉기를 발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는 대장의 열을 내리고 단단한 변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고, 당귀차는 ’보혈강장’에 도움이 되는 작용이 있으며 대장의 운동성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 1세를 기준으로 하루 10g 정도를 달여서 수시로 나누어 먹이면 됩니다.

 

생강차, 자소엽차 생강차와 자소엽차

모두 냉기를 발산시키고 장의 기능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 1세 기준으로 하루 6g 정도가 적당합니다.


맥아차, 산사차, 나복자차, 신곡차

다량의 소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기의 운동이 정상화되도록 도와줍니다. 모두 노릇노릇하게 볶아서 사용하는데, 만 1세 기준으로 하루 4∼6g 정도를 보리차 끓이듯 달여서 수시로 먹입니다.


대추차, 율무차

대추는 비위의 기능을 증강하고, 율무는 장의 수분 흡수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 1세 기준으로 하루 10g 정도 달여서 수시로 나누어 먹입니다.


말린 생강인삼차

비장과 콩팥을 따뜻하게 하고 원기를 보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얇게 썰어서 말린 것과 말린 인삼을 같은 비율로 넣어 달여서 먹입니다. 만 1세 기준으로 하루에 각각 6g 정도가 적당합니다.


꿀차

만 1세 기준으로 하루 1∼2숟가락 정도를 물에 타서 끓인 후 수시로 나누어 먹입니다.


배즙

폐와 대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맛이 많은 배 한 개를 갈아서 즙을 짠 다음 하루 동안 나누어 먹입니다.


참마죽, 잣죽, 황기죽, 황정죽

비위를 보강하고 원기를 도와주며 강장 작용이 있습니다. 하루 10∼20g 정도를 쌀과 함께 넣어서 죽을 만들어 먹입니다.


꿀 관장법

꿀은 장을 보호하고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예로부터 소아나 허약자, 노인의 변비에 애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먼저 꿀을 약한 불에 졸여 고약처럼 만든 다음 식힙니다. 그리고 손으로 콩알만큼 덩어리를 빚어 항문 내에 삽입합니다.